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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hinking Out Loud
[IT Infra 기초] 상태 저장/상태 비저장 (Stateful/Stateless) 본문
# Stateful / Stateless
상태 저장 (Stateful) | 상태 비저장 (Stateless) | |
특징 | 상태 정보를 가짐 과거에 부여한 '정보'를 저장해서 계속 활용 상태 고려 O 상태 전이를 의식해서 처리 과거 경위를 이해한 상태에서 응답 |
상태 정보를 가지지 않음 과거 정보를 알 수 X 상태 고려 X 매번 신규 요청이 생성 |
장점 | 세분화된 제어가 가능 복잡한 처리 가능 자신의 상태를 이해 → 요청 내용 최소화 가능 |
(요청/응답) 구조 간단 성능 · 안정성 측면 우수 |
단점 | 구조/시스템 복잡 | 고기능 X 복잡한 처리가 어려움 |
예시 | ex) ssh 프로토콜, 병원진료 | ex) http 프로토콜, 슈퍼마켓 |
# Stateful / Stateless 사용되는 곳
1. 컴퓨터 내부 구조 - CPU의 프로세스 처리 = Stateful 방식
- 거의 모든 곳에서 상태 저장 사용
- CPU는 하나의 CPU에서 복수의 프로세스 처리. 상태 저장 필요
* 프로세스 상태 전이
2. 네트워크 통신 구조 - HTTP 프로토콜 = Stateless 방식
- 상태가 없기 때문에 매번 같은 데이터 반환 (동일 요청에 동일 데이터 반환)
- 상태 저장이 필요한 경우 '세션(Session)' 사용
ex) 로그인 : 인증 완료 세션 정보를 서버에 건네기만 하면 이전 처리 상태를 유지하며 접속 가능
참고 : 야마자키 야스시 외 3, 「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구조」, 제이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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